-
30주6일 단단한 배뭉침 조산위험 입원과 퇴원임신과출산 2022. 9. 21. 01:14
월요일 아침 갑자기 배가 돌덩이처럼 단단히 뭉친 느낌! 막 배가 아프거나 이런 것보다 그냥 배가 전체적으로 딱딱하게 굳은느낌이어서 조금 있으면 풀리겠지 하면서 2~3시간을 보낸 것 같다. 그래도 계속 평소와 다르게 딱딱한 느낌이어서 병원에 문의하니 일단 방문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한다. (아무래도 임산부다 보니 병원에 문의하면 대부분 일단 방문하라는 답변이 제일 많은 듯) 나도 병원에서 괜찮습니다.😀 하는 게 맘 편할 것 같아 신랑과 함께 병원행~ 이때가 낮 2시쯤 일단 초음파상에 우리 딱풀이는 금요일과 같은 자세로 잘 있어주었다. (3일 전 정기검진 날 잘 자라고 있는 걸 봤었는데) 몸무게는 3일 사이 아주 조금 늘어있었다. 신기신기😍 초음파상에는 이상 없고 경부 길이 측정 (질초음파로 경부 길이를 보는데 딱 풀이가 커지다 보니 아무래도 질초음파 보는 게 좀 아프고 힘들었다.ㅜㅜ) 경부 길이는 배 초음파가 아닌 질초음파 임신 초기에 검진했던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3cm 정도 정상의 길이라고 하셨음 (2cm면 안 좋음 수축이 일어나면 갑자기 짧아진다고 함) 일단 기본적인 검사에서는 이상이 없고 태동검사를 진행해 보자고 하셔서 진행~ 30~40분 정도 소요되는듯하다. 결과는 자궁수축이 불규칙적으로 일어나고 있음(불규칙보다 규칙적인 게 훨씬 위험하다고 함 ) 아직 위험한 상황은 아니어서 조금 더 지켜보자 하시고 배의 단단함이 가시지 않으니 수액을 빨리 맞으면 배뭉침을 조금 풀 수 있다 말씀해주셔서 수액 맞기로 하고 수액을 맞으면서 수액이 반쯤 들어갔을 때 한 번 더 진행한 태동검사에서 갑자기 자궁수축이 규칙적으로 바뀌면서 조산기가 있고 위험하니 입원하라는 결정을 내려주셨다.! 청천벽력!!! 그냥 배가 단단했고 배가 막 아프다도 아니었는데 한두 시간 사이에도 급변하는구나 너무 깜짝 놀랐다. 확실히 두 번째 태동검사를 하면서는 배가 아프기 시작ㅜㅜ 직감했던 것 같다.
입원 수속을 마치고 조산 수축을 막는 주사를 수액과 같이 맞으면서 체크 조산 수축 주사를 맞으면 심장이 두근거릴 수 있다고 하셨는데 정말 심장이 두근두근 내 귀에 심장소리가 평소보다 두배는 빠르게 들렸다. 손은 또 살살 떨리고 이게 부작용이라고 하셨는데 좀 놀라우면서 딱풀이가 빨라진 심장소리를 오래 들으면 불안할 것 같다는 생각에 얼른 집에 가기를 간절히 바랐던 하루였다. 다행히 주사의 효과가 있는 듯 새벽부터 뭉쳤던 배가 확실히 부드러워지고 집에 갈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적인 느낌! 아침 7시 태동검사를 했는데 수축이 사라졌다. 8시 아침을 먹고 담당의사 선생님께서 회진을 도심 수축이 없는데 괜찮은지 저 정말 괜찮다고 집에 가고 싶다 말씀드리니 지금 상태로는 괜찮으니 일단 약을 끊고 지켜보자고 하심 약을 끊고 1~2시간쯤 재검사 이때도 배뭉침은 특별히 느껴지지 않음 질초음파로 다시 한번 길이 검사! 기존과 동일하게 3cm 퇴원 허락! 까지 정말 1박 2일 천당과 지옥을 여러 번 오간 하루였다.
나도 출산이 처음이다 보니 배뭉침 자궁수축의 느낌이 사실 어떤 건지 겪어보질 않아서 이걸 느끼면 어떻게 병원을 방문하라는 건지가 가장 어려웠는데 태동검사를 해보니 수축이 이런 식으로 진행되는구나 이게 아픈 거구나는 확실히 구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혹시라도 배가 아프거나 피 비침이나 냉의 양이 많지 않더라도 배가 평소보다 딱딱한 느낌은 구분할 수 있으니 이럴 경우는 병원 내원을 해보는 건 어떨까? 35주까지는 아이가 뱃속에 있는 게 면역력이나 조금 더 건강하게 태어날 수 있으니 엄마, 아이 모두 힘내야 하니까! 그리고 조금만 이상하더라도 미리 병원을 찾는 게 회복이 조금 빠른 것도 같으니 나처럼 모든 게 처음인 산모들은 조금 더 예민하게 굴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들 파이팅!
1박 2일 입원비 15만원 태아보험 들면서 같이 들었던 산모 보험 쓸 일이 있을까 싶었는데 입원일당 하루 1만원 혜택이 있다고 한다.ㅋㅋ 진단서는 2만원, 입퇴원확인서(입원기간)+치료 확인서(질병코드 입력) 각각은 3천원씩 진단서보다 저렵하기때문에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하는 게 좋기는 하나 음... 1만원을 받기 위해 6천 원을 내고 서류를 떼어 제출이라... 산모 보험 가입하신 분들 중 입원기간이 길다면 참고하시라 올려본다 그리고 산모 보험은 입원일당 50% 나오는 보험도 있었다. 건강한 게 최고지만 미리 참고해서 알아두고 준비하셨으면 좋겠다.
'임신과출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6주 임당검사 임신당뇨검사 (1) 2022.09.22 30주 뱃속에 아이는? 아빠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1) 2022.09.21 30주 정기검진 이시기 엄마는 무었을 해야할까? (출산준비총정리) (0) 2022.09.19 출산준비교실 두번째!수업 신생아관리교육 (0) 2022.09.18 마리본산부인과 마리웰니스 맛사지 무료체험 + 조리원입실시 맛사지예약 비용까지~(직접경험후기) (0) 2022.09.15